본문 바로가기
아두이노 기본

[팁/직구] 해외 직구로 싸게사는 아두이노(Arduino) 부품 : Aliexpress편

by 작동미학 2015. 1. 27.
반응형

Aliexpress에서 아두이노 관련 부품을 50%이상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가이드

 

▶ 이 가이드를 따라하면,

- 아두이노 UNO를 5천원에 구매할 수 있다

- 중국이 원산지인 대부분의 부품을 국내 사이트의 30%이하로 구매할 수 있다

- 덤으로, 중국내 다른 공산품들도 저가로 구매할 수 있다

 

▶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소개

Aliexpress.com은 알리바바가 글로벌향으로 만든 쇼핑몰로 각종 중국내 상인들이 등록되어, 해외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사이트이다. 대부분의 국내 부품 유통업자들이 중국에서 수입하여 판매하는 만큼, 이를 직접 구매하면 부품 가격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품질문제는 어차피 국내 부품도 중국산이므로 크게 다르지 않다. Aliexpress와 auction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 옥션의 아두이노 가격>

<Aliexpress의 아두이노 가격(US$)>

Aliexpress는 대개 $3~$7 사이에 형성되어 있으나 국내는 1.3~3만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다. Aliexpress 대부분의 상품이 배송료 무료임을 감안해볼 때 amazon이나 ebay에 비해서도 갖는 장점은 엄청나다. 간단하게 이 $3.5짜리 Arduino UNO를 구매해보자(단, CH340기반의 UNO는 별도 USB드라이버를 설치해야하므로 처음 구매자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수십 건 구매해본 결과, 배송 안정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또한 기본적인 구매자 보호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 다만 배송 기간은 15~45일 정도, 평균은 대략 25일쯤 소요된다.

 

▶ 알리익스프레스 가입

해외 쇼핑 사이트 가입은 알려져있다시피, 국내사이트와 비교가 안될 정도로 간단한 정보만 요구한다. 메일주소와 약간의 부가정보만 가입하면 된다. 아래 aliexpress.com에 접속 한후 오른쪽 상단의 sign in영역에 커서를 가져다 놓은 후, 그 조금 하단의 Join Free를 선택한다.

<Aliexpress 초기 화면/가입하기>

<Aliexpress/가입화면>

메일 주소와 이름 정도면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 후 로그인(혹은 Sign in) 하자.

 

▶ 아두이노 UNO 조회 및 구매

화면 상단의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거나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원하는 부품을 골라볼 수 있다. Electronics components & Supplies가 우리가 찾는 부품 카테고리이고, 단순히 arduino를 검색해도 관련 부품의 대부분을 볼 수 있다.

 

중요한건 sorting인데 다음의 역할이 있다

  • Order 순서 : order가 많은 부품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며 안정되고 저렴한 부품이라는 뜻. 무엇이 잘 팔리는지 볼 수 있다.
  • Seller rating 순서 : 신뢰받는 판매자의 제품을 볼 수 있다. 본인은 이 순서도 즐겨 본다.
  • Price : 말그대로 가격. 하지만 대부분 저렴하므로 오히려 너무 싼걸 피하게 된다.

 

일단 화면 상단의 검색창에 Arduino UNO로 검색해보자.

<Arduino UNO 검색 화면>

조금 더 내려보면 Free Shipping인 상품도 찾을 수 있다. 해당 상품 명을 클릭하면 wish list에 넣거나, 장바구니에 넣거나 바로 구매할 수 있다. 상품을 클릭하자.

<Arduino UNO 상품화면 >

 

하단의 Product Details나 Feedback을 잘 보면 대략 이 상품의 평을 알 수 있다. 본인의 경우에는 다이아몬드 판매자 표시가 있으면 그냥 믿고 구매한다. 사실 다이아몬드가 아니어도 잘 오는데.. 그래도 중국 사이트라 아직은 긴장하고 있다.

 

Buy Now버튼을 눌러보자

 

<aliexpress 상품 구매화면>

 

주소를 편집해서 수령 주소를 넣는다. 전화번호는 휴대폰 번호만 넣으면 되고, China Post로 배송이 대부분인데, 이러면 EMS 택배 형태로 배달이 된다. 나머지는 Place Order를 누르면 결제 화면으로 넘어간다.

결제는 VISA나 Master 등으로 가능하고, 기타 결제 화면과 동일하다. 카드번호와 부가 정보만 넣으면 된다.(매번 입력)

정보 입력 후 Pay My Order를 클릭하면 주문이 완료된다. 15~40일 정도 기다린 후 수령하고, confirm을 해주면 판매자에게 돈이 지급된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면 자동으로 구매완료처리가 되는데, 이렇게 되어도 판매자에게 쪽지를 보내면 잘 응대해주고 필요하면 환불도 해준다고 이야기한다. (꽤 친절하고 협상이 가능하므로 쪽지를 잘 활용하면 다양한 거래가 가능하다. 주저말고 쪽지로 이야기해보자.) 그리고 모바일 앱도 잘 되어 있어서 다운받아 활용하면 판매자와 더 쉽게 이야기하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Aliexpress 결제 화면>

 

▶ 기타 알리익스프레스 구매 노하우

  • 무료 배송은 China post(중국 우편)로 오고, 국내에서는 결국 EMS(우체국)에서 배송해준다.
  • Aliexpress에서 알려주는 online tracking주소는 때로는 가짜가 있다. 그러나 속이려는 의도보다는 Aliexpress의 요구사항을 준수하기 위해서 그렇게 한 것일때도 있다.(tracking가능한 배송은 비싸다고 함) 믿고 기다리는게 마음편하다. 수십번 구매하는 동안 못받은 적은 손에 꼽는다.
  • 세금관련은 해당 주소의 동일 이름에 대해 일주일간 $100이 면세금액으로 알려져있다. 여러 사람이 구매해서 $100이 넘는다면, 자연인을 여러 사람으로 지정해 받자.
  • 물건이 적게 왔으면 곧바로 상인에게 연락해라. 필요한 조치를 취해준다. 자동으로 구매허락이 된 경우도 두려워하지 말고 구매자에게 연락하라
  • 물건을 많이 사게 되면 무료 배송이 유료배송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분량을 조절해 주문하면 된다.
  • Arduino 부품 말고도, 저렴한 제품이 많고, 배송이나 제품 품질은 구매자 평가를 열람해 알 수 있다.

 

▶ 강의 키워드

Aliexpress, 알리익스프레스, 아두이노 구매, arduino 구매, 직구, 해외직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