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두이노 기본

[아두이노] Arduino 호환 D1 WiFi 보드 (ESP8266)

by 작동미학 2019. 8. 1.
반응형

ESP8266 보드가 포함된 Arduino 호환 보드를 활용한다

 

▶ 이 가이드를 따라하면

- Arduino D1 Wifi 버전의 blink기능과 간단한 WiFi 통신 기능(웹서버 시뮬레이션)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

 

▶ 부품 설명 및 회로 구성

최근 다양한 형태의 Arduino호환 보드가 나오는데 그 중에 보드에 ESP8266 WiFi 모듈을 탑재한 버전이 바로 이 녀석이다. WiFi Shield가격이 만만치 않은데, 연관 기능을 구현할 때 저렴한 보드이다. WeMos D1보드로도 알려져있다.

기본적인 설치는 앞서 소개한 D1 mini와 동일하다. (https://bbangpan.tistory.com/92) 그렇다. 이 보드는 D1 mini 보드의 원형격인 보드라고 볼 수 있다. 보드 매니저를 통해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은 후에 보드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셋팅하자. Upload speed(115200 or 57600) Flash Size(4M) 설정에 주의하자.  

<Arduino  호환 보드 D1 WiFi 버전(ESP8266모듈포함)>

 

<D1 WiFi  보드 구동에 필요한 Arduino 개발 툴 설정>

 

우선 간단히 Blink를 시험해보자. Arduino 개발툴의 파일메뉴 -> 예제 -> 01.Basics -> Blink를 선택해서 컴파일 및 업로드 해보자. 성공하면 ESP8266모듈 중간에 붙은 LED가 깜빡인다.

<Blink  컴파일 후 업로드 화면>

다음으로는 웹서버 기능을 간단히 테스트 해보자. Arduino 개발툴에서 예제 -> ESP8266WebServer ->HelloServer를 선택해보자.

<HelloServer  예제 선택>

해당 소스의 WiFi ssidpassword를 자신의 AP에 맞게 변경 한후 컴파일하여 업로드 한다

<ssid 와 password를 변경한다>

컴파일 및 업로드 후 실행하면 Arduino 개발툴에서 툴->시리얼모니터를 선택해서 아래와 같이 구동을 확인한다

< 시리얼 모니터 실행화면, IP를 확인한다>

같은 WiFi AP에 접속된 휴대폰에서 상기 화면에 나온 IP를 가지고 해당 휴대폰의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해당 주소를 쳐서 접속한다. 여기서는 상기 화면에 표시된 IP를 가지고 만든 주소인 http://192.168.0.15 이다.

그러면 해당 보드에서 실행된 웹서버에 접속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즉, 해당 보드가 웹서버 역할을 한 것이다. 반드시 해당 휴대폰이 동일한 WiFi에 연결된 상태에서 실행해야만(같은 네트워크 하에 있어야만) 접속 가능하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 휴대폰에서 확인한 해당 보드의 웹서버 접속 화면>

이 외에 포함된 다른 예제를 수정하여 컴파일/업로드하면 해당 AP를 통해 타 사이트에 접속해서 정보를 가져오거나 입력을 하는 등(예제 -> ESP8266HTTPClient -> BasicHttpClient 등)의 기능 개발이 가능하다저렴한 가격에 WiFi 연계된 다양한 기능을 해낼 수 호환 보드이다. 

 

▶ 구매 가이드

WeMos D1 WiFi : https://www.aliexpress.com/wholesale?catId=0&initiative_id=SB_20190731080827&SearchText=D1+WiFi&switch_new_app=y ($3)

 

강의 키워드

WeMos D1 WiFi, 아두이노, ESP826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