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아두이노/기타] 초보자용 표준 세트 구성 제안

by 작동미학 2015. 8. 30.
반응형

범용으로 남땜없이 다양한 기능을 구성할 수 있는 초보자용 표준 세트를 구성해보자

 

▶ 이 가이드를 따라하면

- 초보자용 세트를 준비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초보 세트 설명

초보 세트는 다양하게 구성된 것이 판매되기도 한다(센서 종합 키트(sensor kit)나 초보자용 키트(beginner kit) 등). 그러나 좀 부족하기도 하며 활용도도 떨어지는게 보통이다. 따라서 다음 원칙을 가지고 초보자용 세트를 구성해 보았다. (타 도구 없이 쓸 수 있을 것, 저렴할 것(10$미만), 재활용도가 높을 것,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을 것)

  1. 추천 세트 정리

     

    보드     : Arduino UNO * 2

    출력     : 128*96 OLED / 소형 디스플레이

    통신    : CC3000 WiFi Shield / WiFi 통신용 모듈

    통신    : HM-10(BLE) / BLE(Bluetooth Low Energet/Bluetooth 4.0)

    통신     : HM-6 / Bluetooth 2.0

    통신     : 433Mhz 송수신기(433Mhz transmitter/receiver) / 433Mhz 단방향 통신

    센서     : DHT22 / 온습도 센서

    센서     : BH1750 / 조도 센서 / 빛 밝기 측정 센서

    센서     : HC-SR04 / 초음파 센서 / 거리 센서

    소리출력 : 스피커(passive buzzer) / 다양한 음 출력

    모터출력 : 서보모터(servo motor) / 소형 각도 조절 모터

    기타    : 배터리 홀더(battery holder) / 9V 배터리 연결용

    기타    : 미니 빵판(mini board) / 회로 구성용

    기타     : 연결 케이블(cable wire) / 회로 구성용

    기타    : 9V 배터리(battery)

     

    가급적 저가의 부품만으로 구성해보았다. 해외 직구시에는 다 합쳐도 100$ 미만(CC3000 WiFi 쉴드 제외)으로 구매 가능하며, 세부는 아래를 살펴보자. (물론 여유있는 사용자는 CC3000 WiFi 쉴드(통신)를 같이 구매하면 다양한 네트워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1. Arduino UNO 2개

Arduino 선택은 사실 매우 다양하다 작은 NANO부터 3.3V체계의 Arduino DUE, 더 빠르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Arduino MEGA가 그것이다. 개별 보드를 하나씩 가지고 있으면 특별한 목적에 쓸 수 있고, 사실 복잡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Arduino MEGA류가 필수이다. 그러나 초보자에게는 Arduino UNO면 싸고 족하고 편하다. 다만, 이 분야의 꽃인 통신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2개를 사자.

  1. 128*96 OLED

u8glib과 결합하면 많은 것들을 출력할 수 있고 소모 전력도 작으며, 핀도 적게 먹는다. 무엇을 하든 디스플레이가 필요한데 저렴한 최고의 제품이다.

  1. CC3000 WiFi Shield / WiFi 통신 모듈

WiFi AP를 집안에 대부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 가능한 CC3000 WiFi 쉴드를 추천한다(다만 20$이상 고가이다). ESP8266모듈등이 이 기능을 대치할 수 있는데 3.3V기반의 모듈이라 초보자가 사용하기 어려워 추천하지 않는다. 쉴드 형이 아닌 별도 모듈 형도 존재한다.

  1. HM-10 / BLE / Bluetooth 4.0

미아찾기 등에서 활용하는 신호 발생기인 iBeacon을 필두로, 블루투스 4.0 등이 가능한 HM-10 모듈이다. HM-10은 5V사용가능한 확장형 모듈과 순수 모듈(3.3V사용)이 있는데, 확장형으로 사야 초보자는 손쉽게 활용이 가능하다.

  1. HC-06 / Bluetooth 2.0

구형 폰에서는 BLE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블루투스를 가장 무난하게 구현할 수 있는 모듈이다. 폰과 연계해 다양한 기능을 개발할 수 있다.

  1. 433Mhz transmitter / receiver 송신기 수신기 모듈

몇 m거리에서 특정 신호를 전달하고, 타 아두이노에 받을 수 있는 가장 저렴하고 편리한 모듈이다.

  1. DHT22 / 온습도 센서 모듈

센서 중에 가장 쓰임새가 많은 온도와 습도 센서이다.

  1. BH1750 / 조도센서

밝기를 측정하면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다. 이 모듈은 Lux단위로 빛을 측정해서 알아낼 수 있다. 어두워지거나 밝아지는 모든 현상에 대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1. HC-SR04 / 초음파 센서

초음파 반사를 통해 앞 물체와의 거리를 측정해 알 수 있는 센서이다. 활용하면 문이나 창문을 닫았는지 여부나 사람이 지나가는지 여부도 알아낼 수 있는 만능 센서다.

  1. 스피커모듈(passive buzzer)

passive buzzer는 주파수를 입력해 음을 낼 수 있는 스피커 모듈이다. 다양한 상황에 알람을 알리고, 효과음을 주거나, 음악을 간단히 연주할 수 있다

  1. 서보모터(servo motor)

모터는 DC모터나 스태핑 모터로 확장되나, 가장 저렴하고 간단하게 모터를 체험해 볼 수 있는 모터가 이 서보모터이다. 작은 용량을 사야 보드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모터들은 소모 전류가 많아 조심해야 한다)

  1. 연결 케이블 & 미니 빵판

특별히 남땜없이 보드의 핀들을 연결하기 위해서 male/male, female/male, female/female등을 구매해 자유롭게 연결할 수 있다. 복잡한 기능이 아니면 미니 빵판으로도 충분히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1. 배터리 홀더 & 9V 배터리

하다보면 아두이노를 들고 다녀야 하는데, 그때 가장 심플한 배터리 솔루션이다. 9V 건전지는 한꺼번에 많이 파는 곳에 가서 사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 통합 프로젝트

  1. 원격 온/습도계

한쪽에서 측정한(외부) 온도 값을, 집안에서 볼 수 있게 한다면 어떨까? 응용해서 많은 측정값을 전송하여 원격지에서 확인하고 이를 통해 무언가 action을 취할 수 있다. 서버모터와 연결하면 무언가를 움직이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강의 키워드

아두이노 초보자 세트, 아두이노 기본 세트, 아두이노 필수 아이템, Beginner set for Arduin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