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RaspberryPi

[디스플레이/LCD] 5” touch HDMI LCD를 붙여보자

by 작동미학 2015. 11. 28.
반응형

라즈베리파이에 5" touch HDMI LCD를 붙여 디스플레이로 활용한다

 

▶ 이 가이드를 따라하면

- 라즈베리파이용의 소형 5인치 HDMI 디스플레이를 붙일 수 있다

 

▶ 먼저 읽으면 좋은 글

- Raspberry Pi 2 일반 : http://bbangpan.tistory.com/15

 

▶ 부품 설명 및 회로 구성

5 inch touch HDMI LCD는 저가의 라즈베리 파이용 디스플레이로, 여러가지 제품이 있지만 여기는 800x480의 XPT2046이라는 제품을 살펴보다($ 25). 구매하면 고정용 나사와 dual HDMI 어댑터, LCD, 터치용 팬이 포장되어 있다.

<5 inch HDMI LCD 세트>

라즈베리파이 호환성 관련해서는, 매우 초기버전(1세대)이 아니면 잘 연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본적으로 HDMI니 문제는 없을테지만 핀의 위치 등이 다르면 안될 것으로 보인다. (제품 별로 다를테니 잘 확인이 필요하다.) 연결은 간단해서 나사를 하나만 꼽고, 듀얼 HDMI 어댑터를 꼽으면 된다. LCD에는 별도 전력 부족에 대비하기 위해 USB 어댑터를 가지고 있으나, 보드 소비 전력이 많지 않으면, 연결하지 않아도 메인에 전원을 공급해주면 LCD가 작동한다.

<라즈베리파이 2와 결합하고, 듀얼 HDMI연결>>

하나 주의할 점은 LCD를 설치하면 저렇게 GPIO핀을 많이 가린다는 점이다.


▶ 구동

앞서 절자대로 준비한 후 전원을 켜보자. 그러면 신기하게.. 디스플레이가 된다.

<부팅을 직접 작은 창에서 경험해보다. 생각보다 또렷하게 나온다.>

(뒤에 백라이트 on/off 버튼이 있는데, 끄면 LCD에 있는 내용이 전부 안보인다. 혹시 아무것도 나오지 않으면 확인이 필요하다.)

Xwindows를 사용하면($> startx) 그래픽과 함께 나오는 라즈베리파이를 볼 수도 있다.

 

▶ 구매 가이드

Raspberry pi HDMI LCD : http://www.aliexpress.com/wholesale?catId=0&initiative_id=SB_20151127073142&SearchText=hdmi+touch+lcd+raspberry ($ 25~40)

 

강의 키워드

라즈베리파이 HDMI touch LCD 5인치, 5 inch, 터치, 5인치, 5 inches, HDMI 터치 LCD, 소형 LC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