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ive Buzzer를 통해 음을 연주해본다.
▶ 이 가이드를 따라하면
- Buzzer의 원리를 알 수 있다
- 스타워즈를 연주할 수 있다.
▶ 먼저 읽으면 좋은 글
- 아두이노 기초 : http://bbangpan.tistory.com/1
▶ 부품 설명 및 회로 구성
Buzzer는 Active buzzer와 Passive buzzer가 있다. Active buzzer는 전원을 연결하면 스스로 소리를 내는 부품인데(삑~~하는), Passive buzzer는 주파수를 만들어 전류를 흘려주면 그 주파수 대로 음을 낸다.
스피커의 원리는 알려져있다시피, 전자석을 활용해 진동판을 앞뒤로 흔들어서 그 흔드는 주파수에 맞는 소리를 내도록 되어 있는데, 아두이노에서도 역시 디지털핀의 전압을 짧은 시간안에 계속 바꾸어가며 이러한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직접 이 주파수를 만들 수 있을까? 그럴 수 있다. 예컨데 8번핀의 신호를 빠르게 HIGH, LOW를 바꿔주면 된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너무 번거로우므로 arduino에서 제공하는 기본 함수는 tone함수를 이용해보자.
<Keyes passive buzzer 모듈 / 상기와 같이 연결한다(+/-/S를 5V/GND/D8에 연결)>
<스피커 원리/sciencegood.com 발췌>
▶ 소스 코드 입력 및 구동
별도 라이브러리는 없고 본 소스는 http://www.instructables.com/id/How-to-easily-play-music-with-buzzer-on-arduino-Th/ 에서 발췌했다.
http://tny.cz/e525c1b2 에 가보면 소스를 복사할 수 있다. 아래 참조한다. 여기서는 D8에 buzzer의 S가 연결되었음을 가정한다.
친절하게도 스타워즈의 영화음악을 들어볼 수 있다. 계이름을 바꾸어 코딩하면 다양한 음악을 넣을 수 있다.
아두이노의 tone(pin, note, duration)함수는 특정 핀(pin)에 특정 주파수(note)로 어떤 시간(duration)동안 소리를 내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 http://www.instructables.com/id/How-to-easily-play-music-with-buzzer-on-arduino-Th/
//
// http://tny.cz/e525c1b2
//
// NB: ALL NOTES DEFINED WITH STANDARD ENGLISH NAMES, EXCEPT FROM "A"
//THAT IS CALLED WITH THE ITALIAN NAME "LA" BECAUSE A0,A1...ARE THE ANALOG PINS ON ARDUINO.
// (Ab IS CALLED Ab AND NOT LAb)
// 다양한 음을 정의하고 있다
#define C0 16.35
#define Db0 17.32
#define D0 18.35
#define Eb0 19.45
#define E0 20.60
#define F0 21.83
#define Gb0 23.12
#define G0 24.50
#define Ab0 25.96
#define LA0 27.50
#define Bb0 29.14
#define B0 30.87
#define C1 32.70
#define Db1 34.65
#define D1 36.71
#define Eb1 38.89
#define E1 41.20
#define F1 43.65
#define Gb1 46.25
#define G1 49.00
#define Ab1 51.91
#define LA1 55.00
#define Bb1 58.27
#define B1 61.74
#define C2 65.41
#define Db2 69.30
#define D2 73.42
#define Eb2 77.78
#define E2 82.41
#define F2 87.31
#define Gb2 92.50
#define G2 98.00
#define Ab2 103.83
#define LA2 110.00
#define Bb2 116.54
#define B2 123.47
#define C3 130.81
#define Db3 138.59
#define D3 146.83
#define Eb3 155.56
#define E3 164.81
#define F3 174.61
#define Gb3 185.00
#define G3 196.00
#define Ab3 207.65
#define LA3 220.00
#define Bb3 233.08
#define B3 246.94
#define C4 261.63
#define Db4 277.18
#define D4 293.66
#define Eb4 311.13
#define E4 329.63
#define F4 349.23
#define Gb4 369.99
#define G4 392.00
#define Ab4 415.30
#define LA4 440.00
#define Bb4 466.16
#define B4 493.88
#define C5 523.25
#define Db5 554.37
#define D5 587.33
#define Eb5 622.25
#define E5 659.26
#define F5 698.46
#define Gb5 739.99
#define G5 783.99
#define Ab5 830.61
#define LA5 880.00
#define Bb5 932.33
#define B5 987.77
#define C6 1046.50
#define Db6 1108.73
#define D6 1174.66
#define Eb6 1244.51
#define E6 1318.51
#define F6 1396.91
#define Gb6 1479.98
#define G6 1567.98
#define Ab6 1661.22
#define LA6 1760.00
#define Bb6 1864.66
#define B6 1975.53
#define C7 2093.00
#define Db7 2217.46
#define D7 2349.32
#define Eb7 2489.02
#define E7 2637.02
#define F7 2793.83
#define Gb7 2959.96
#define G7 3135.96
#define Ab7 3322.44
#define LA7 3520.01
#define Bb7 3729.31
#define B7 3951.07
#define C8 4186.01
#define Db8 4434.92
#define D8 4698.64
#define Eb8 4978.03
// DURATION OF THE NOTES (다양한 음 지속 시간을 정의하고 있다. )
#define BPM 120 // you can change this value changing all the others
#define H 2*Q //half 2/4
#define Q 60000/BPM //quarter 1/4
#define E Q/2 //eighth 1/8
#define S Q/4 // sixteenth 1/16
#define W 4*Q // whole 4/4
void setup() {
//pinMode(11, OUTPUT);
//pinMode(13, OUTPUT);
//digitalWrite(13,LOW);
}
// the loop routine runs over and over again forever:
void loop() {
//tone(pin, note, duration)
tone(8,LA3,Q);
delay(1+Q); //delay duration should always be 1 ms more than the note in order to separate them.
tone(8,LA3,Q);
delay(1+Q);
tone(8,LA3,Q);
delay(1+Q);
tone(8,F3,E+S);
delay(1+E+S);
tone(8,C4,S);
delay(1+S);
tone(8,LA3,Q);
delay(1+Q);
tone(8,F3,E+S);
delay(1+E+S);
tone(8,C4,S);
delay(1+S);
tone(8,LA3,H);
delay(1+H);
tone(8,E4,Q);
delay(1+Q);
tone(8,E4,Q);
delay(1+Q);
tone(8,E4,Q);
delay(1+Q);
tone(8,F4,E+S);
delay(1+E+S);
tone(8,C4,S);
delay(1+S);
tone(8,Ab3,Q);
delay(1+Q);
tone(8,F3,E+S);
delay(1+E+S);
tone(8,C4,S);
delay(1+S);
tone(8,LA3,H);
delay(1+H);
tone(8,LA4,Q);
delay(1+Q);
tone(8,LA3,E+S);
delay(1+E+S);
tone(8,LA3,S);
delay(1+S);
tone(8,LA4,Q);
delay(1+Q);
tone(8,Ab4,E+S);
delay(1+E+S);
tone(8,G4,S);
delay(1+S);
tone(8,Gb4,S);
delay(1+S);
tone(8,E4,S);
delay(1+S);
tone(8,F4,E);
delay(1+E);
delay(1+E);//PAUSE
tone(8,Bb3,E);
delay(1+E);
tone(8,Eb4,Q);
delay(1+Q);
tone(8,D4,E+S);
delay(1+E+S);
tone(8,Db4,S);
delay(1+S);
tone(8,C4,S);
delay(1+S);
tone(8,B3,S);
delay(1+S);
tone(8,C4,E);
delay(1+E);
delay(1+E);//PAUSE QUASI FINE RIGA
tone(8,F3,E);
delay(1+E);
tone(8,Ab3,Q);
delay(1+Q);
tone(8,F3,E+S);
delay(1+E+S);
tone(8,LA3,S);
delay(1+S);
tone(8,C4,Q);
delay(1+Q);
tone(8,LA3,E+S);
delay(1+E+S);
tone(8,C4,S);
delay(1+S);
tone(8,E4,H);
delay(1+H);
tone(8,LA4,Q);
delay(1+Q);
tone(8,LA3,E+S);
delay(1+E+S);
tone(8,LA3,S);
delay(1+S);
tone(8,LA4,Q);
delay(1+Q);
tone(8,Ab4,E+S);
delay(1+E+S);
tone(8,G4,S);
delay(1+S);
tone(8,Gb4,S);
delay(1+S);
tone(8,E4,S);
delay(1+S);
tone(8,F4,E);
delay(1+E);
delay(1+E);//PAUSE
tone(8,Bb3,E);
delay(1+E);
tone(8,Eb4,Q);
delay(1+Q);
tone(8,D4,E+S);
delay(1+E+S);
tone(8,Db4,S);
delay(1+S);
tone(8,C4,S);
delay(1+S);
tone(8,B3,S);
delay(1+S);
tone(8,C4,E);
delay(1+E);
delay(1+E);//PAUSE QUASI FINE RIGA
tone(8,F3,E);
delay(1+E);
tone(8,Ab3,Q);
delay(1+Q);
tone(8,F3,E+S);
delay(1+E+S);
tone(8,C4,S);
delay(1+S);
tone(8,LA3,Q);
delay(1+Q);
tone(8,F3,E+S);
delay(1+E+S);
tone(8,C4,S);
delay(1+S);
tone(8,LA3,H);
delay(1+H);
delay(2*H);
}
▶ 구매 가이드
Passive buzzer : http://www.aliexpress.com/premium/keyes-buzzer-arduino.html?ltype=wholesale&SearchText=keyes+buzzer+arduino
▶ 강의 키워드
아두이노 사운드, passive buzzer, 수동 부저, active buzzer, 스타워즈 음악, starwars Ardui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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