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RaspberryPi

[라즈베리파이/LCD] 3.5 inch RPi LCD V3.0

by 작동미학 2016. 6. 6.
반응형

라즈베리파이에 GPIO로 통신하는 3.5인치 터치 LCD를 달아보자

 

▶ 이 가이드를 따라하면

- 라즈베리 파이에 HDMI를 이용하지 않은 독립 LCD를 부착하여 활용할 수 있다.

(HDMI활용한 디스플레이는 http://bbangpan.tistory.com/71 를 참고하자)

 

▶ 구성 설명 및 설치

라즈베리파이에는 HDMI를 통한 디스플레이를 바로 부착할 수 있지만, 좀더 저렴하게 RaspBerry Pi의 GPIO를 활용한 디스플레이를 장착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RPi LCD 라고 불리는 제품군이다. 기존 HDMI 장착형보다 더 저렴하게 나온다. ($ 12)

<3.5인치 RPi LCD V3.0을 라즈베리파이2에 장착한 모습>

<드라이버 설치 실행을 안하면 이렇게 하얀 화면만 보인다>

작동 원리는 간단해서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특정 명령을 실행하면 라즈베리파이의 디스플레이가 HDMI에서 상기 LCD의 데이터핀을 통한 디스플레이 모드로 바뀐다. 다시 HDMI로 바꾸기 위해서는 또다른 특정 명령을 실행하면 된다. 관련 제품 매뉴얼에는 이러한 디스플레이 작동을 위해 5V 2A이상의 전용 전원을 라즈베리파이에 공급하라고 나와있지만, 역시 휴대폰 충전용 microUSB단자 전원만으로도 훌륭하게 출력되었다. 그러면 드라이버 설치 법 등을 알아보자. 여기서는 라즈베리파이2/Raspbian을 기준으로 한다. (라즈베리파이3도 지원한다고 적혀있으니 사용법은 동일하리라 예상된다)

 

기본적인 LCD 사용법은 http://www.waveshare.com/3.5inch-rpi-lcd-a.htm 를 참조하면 된다.

 

1. 드라이버 설치

http://www.waveshare.com/wiki/3.5inch_RPi_LCD_(A)#Driver 에 가보면 자신에게 맞는 드라이버를 다운받을 수 있다. 여기서는 LCD-show-150602.tar.gz를 다운받았다.

<맨 아래 LCD-show-150602.tar.gz>

2. raspi-config 을 실행해서 설정 몇가지를 바꾼다. 아래 설정 후 Finish하면 자동으로 reboot된다.

$ sudo raspi-config

ß Expand Filesystem 선택

ß Boot option을 Desktop Autologin으로 변경 (Raspbian버전따라 달라서 가능한 경우만 선택, 아래에서는 3번의 startx모드. 그냥 console모드로 해도 좋다.)

<Expand Filesystem 선택 후 종료)

3. 아까 다운받은 드라이버 파일을 raspiberry pi에 집어넣는다.

본인의 경우에는 PC에서 상기 파일을 별도 FTP서버에 업로드한 후, 라즈베리파이에서 다시 해당 FTP 서버로부터 받았다.

 

4. 적당한 폴더에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나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디스플레이 모드가 바뀐 후 자동 reboot이 된다.

$ tar xvf LCD-show-150602.tar.gz

$ cd LCD-show

$ sudo ./LCD32-show #입력 후 자동 리붓됨

<LCD35-show 실행 후 자동 reboot되면 3.5인치 LCD로 HDMI출력이 전환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3.5인치 화면으로 나오는 화면, 콘솔모드면 콘솔모드로 나오게 된다. 터치도 먹힌다>

5. 다시 HDMI 출력 모드로 변경하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역시 자동부팅된다.

$ cd LCD-show

$ sudo ./LCD-hdmi

 

이 모델은 터치 스크린(압력식)도 가능하고, 라즈베리파이 카메라와 연결하면 해당 카메라를 통해 화면 더블 터치로 캡춰도 가능하다고 한다. 관련 자세한 내용은 http://www.waveshare.com/wiki/3.5inch_RPi_LCD_(A)#Touch_screen_calibration 이하를 참조하자. 참고로 3.5인치는 320*480 해상도를 제공한다.

 

구매가이드

RaspBerry Pi TFT 3.5 LCD : http://www.aliexpress.com/wholesale?catId=0&initiative_id=SB_20160604071023&SearchText=raspberry+pi+3.5+LCD+TFT+touch ($ 12)

 

강의 키워드

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2, 3.5inch RPi LCD, 3.5인치 LCD, TFT LCD, waveshar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