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RaspberryPi

[라즈베리파이3/설치] Raspberry Pi 3 사용기/설치기

by 작동미학 2016. 7. 5.
반응형

라즈베리파이3를 설치해 사용해보자.

 

▶ 이 가이드를 따라하면

- 방열판을 탑재 + 2.5A 어댑터를 사용하는 라즈베리파이3 구동 예를 볼 수 있다.

 

▶ 설치 사용기 시작

라즈베리파이3가 출시되고 나서 몇 달만이지만, 물건을 구매해 설치/사용해보았다. 전작인 라즈베리파이 2에 비해서, 더 빨라진 CPU와 WiFi/블루투스가 내장되어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 이런저런 이유로 발열이 조금더 심해졌다. 그래서 이번에는 방열판도 추가 구매하여 부착해보았다.

<라즈베리파이3 사진>

<방열판 부착 후 사진(왼쪽 CPU의 열이 특히 심하다)>

설치 작업은 라즈베리파이2와 동일하다. 필요한 OS를 선택하여 이미지를 받은 후, microSD카드에 넣고 부팅하여 초기 설정을 하면 된다. (http://bbangpan.tistory.com/15 )

다만, 최신 버전의 라즈비안은 초기 셋팅 방법이 약간 변했다. 세부 내용은 필자도 http://javacan.tistory.com/entry/Raspberry-PI-3-OS-Installation 를 참고하여 설치하였다.

WiFi 셋팅도 라즈비안 OS구동 후 나온 GUI의 오른쪽 상단 WiFi모양을 클릭해서 AP명과 암호를 지정해주면, 부팅시에 자동으로 WiFi에 연결된다. 이후에는 ssh등으로 라즈비안 OS에 접근 가능하다.

(초기 작업을 위해서는 USB마우스, USB키보드, HDMI 연결가능 모니터는 필수이다. pi계정 초기 암호는 raspberry이지만, 초기 부팅시 콘솔 실행후 sudo passwd pi명령으로 암호를 부여해놓으면 ssh 접근시 보안에 좋다. )

<HDMI/USB마우스,키보드를 연결하고 전원을 연결했다>

라즈베리파이3는 전류 권고치가 생각보다 커서(라즈베리파이2는 500mA짜리 microUSB어댑터로도 어느 정도 작동한다), 필자도 5V 2.5A짜리 전원 어댑터를 구매해서 사용했다.

혹자는 1.0A어댑터로도 구동 가능하다고 하는데, 개인의 활용도에 따라서 전력이 충분한지 확인해보고, 그에 맞는 어댑터를 사용해야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하다.

 

이렇게 설치하여 실제 사용해보니 미니 PC로도 손색이 없다. 개인적인 벤치마킹 툴로는 라즈베리파이2에 비해 약2배정도의 CPU속도를 보여줬다. 라즈베리파이2가 인텔 에디슨에 비해 단점이었던 많은 것들이, 보완되었다고 생각한다. 소비 전력만 아니면 이제 PC급 미니보드의 제왕이 아닌가 싶다.

 

강의 키워드

라즈베리파이3, Raspberry Pi, Raspbian, 라즈비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