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두이노 센서

[센서/RFID] 접촉형 신분증/태그 구현이 가능한 RC522 RFID모듈

by 작동미학 2015. 3. 20.
반응형

RC522 칩을 통해 구현된 RIFD reader를 통해 신분증 태그를 실험해본다..

 

▶ 이 가이드를 따라하면

- RC522 칩을 통해 RFID reader 기능을 시험해볼 수 있다

- MFRC522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RC522 칩을 사용할 수 있다

- UID changeable tag를 가지고 UID를 변경한다.

 

▶ 먼저 읽으면 좋은 글

- 라이브러리 설치 방법 : http://bbangpan.tistory.com/1

 

▶ 부품 설명 및 회로 구성

RC522 칩은 passive 방식(카드를 reader에 가져다 대면 작동), 13.56Mhz 주파수를 통해 작동하는 RFID를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쓰는 신분증 태그가 이를 활용한다. ISO14443A 프로토콜 호환되는 태그를 지원한다고 하며, 매우 낮은 전력으로 작동하므로(30mA이하) Arduino UNO의 3.3V 전원 공급만으로 작동한다. (그렇다 이 부품은 3.3V 기반이다. 5V에 꼽지 않도록 유의하자.)

부품과 Arduino와의 통신은 SPI를 통해 이루어지며, 실제 작동에는 https://github.com/miguelbalboa/rfid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아서 작동이 가능하다. 해당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아 라이브러리 설치법(http://bbangpan.tistory.com/1 )에 의해 설치하자. 해당 폴더를 Arduino설치폴더/libraries 하단에 풀면 된다.

<RC522 reader 모듈 / 상기와 같이 연결한다>

<Tag 내부 / aliexpress.com 사이트 발췌>

기본적인 배선은 해당 라이브러리의 가이드에 따르면 된다. Arduino UNO의 경우 D9->RST, D10->SDA, D11->MOSI, D12->MISO, D13->SCK, GND->GND, VCC->3.3V에 연결하면 된다. 다른 보드는 라이브러리 소스의 헤더 파일을 참조한다.

RC522 칩은 RFID내의 일부 영역에 쓰기도 지원하는데, UID변경과는 다르며, UID 변경을 위해서는 별도 그것이 가능한 태그 구매가 필요하다. UID changeable tag로 검색하면 구매할 수 있다.

 

▶ 소스 코드 입력 및 구동

별도 소스 코드는 없고, 라이브러리 설치 후 아래 예제를 선택해서 컴파일 및 로딩한다.

<예제/rfid/DumpInfo를 선택해서 컴파일/업로드 한다>

태그를 살짝 올려놓으면 화면에 아래와 같이 읽히는 것을 볼 수 있다. 대부분의 회사 신분증 태그가 이 방식을 사용하니, 신분증 태그를 대보면 어떨까? 실제로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card UID및 내부 정보를 볼 수 있다>

해당 소스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여러가지를 사용해보자. card의 UID를 변경하는 예제도 포함되어 있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UID(고유ID)변경가능한 RFID tag를 구매해서 가능하다. 동일 라이브러리의 ChangeUID라는 예제를 불러서 NEW_UID를 변경하고 싶은 ID로 바꾼다.

 

#define NEW_UID {0xDE, 0xAD, 0xBE, 0xEF}

 

그리고 컴파일 후 실행한 후, UID 변경가능 tag를 잠시 올려놓으면 UID가 변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DumpInfo예제를 통해 다시 읽어보면 UID가 바뀜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 기능을 사용해 내 신분증 태그도 이것을 사용해서 복사할 수 있을까? 불행히도 대부분 UID만으로 신분증 태그를 구별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따로 연구가 필요하다.

 

▶ 구매 가이드

RC522 reader : http://www.aliexpress.com/wholesale?catId=0&initiative_id=SB_20150319073921&SearchText=rc522+

UID changeable tag : http://www.aliexpress.com/premium/rfid-uid-changeable.html?ltype=wholesale&SearchText=rfid+uid+changeable

(외관상으로는 일반 태그와 구별이 되지 않으니 참조하라)

 

강의 키워드

아두이노 RFID 태그, RFID reader, RC522, MF-RC522, MFRC522, RFID tag, UID 변경, UID changeable tag, UID 변경 태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