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두이노 센서

[센서/온도] 접촉없는 원격 온도 측정, 적외선 기반 TM006 모듈

by 작동미학 2015. 4. 29.
반응형

Texas Instrument의 TM006 모듈을 사용해 원격온도를 측정해보자.

 

▶ 이 가이드를 따라하면

- 비접촉 적외선(Infrared) 측정을 통해 온도를 구할 수 있는 TM006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I2C기반)

 

▶ 먼저 읽으면 좋은 글

- 라이브러리 설치 방법 : http://bbangpan.tistory.com/1

 

▶ 부품 설명 및 회로 구성

TMP006으로 불리는 작은 모듈이 Texas Instrument에서 보급된다. 이를 이용한 다양한 원격 온도 측정 모듈이 많은데 아래 Sparkfun의 제품도 그중 하나다. 통칭 TMP006 온도센서라고 부르자. 이 센서는 가운데 9개의 작은 격자모양 구멍을 가지고, 중앙에 반짝이는 적외선 센서가 탑재된 것이 전형적이다. 원격의 물체와 해당 보드 자체의 온도를 같이 측정할 수 있으며, 원격 측정을 위해서는 반사가 적은 물체가 효과적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즉 까만 물체의 온도를 정확하게 측정해준다고 한다. (측정 가능 온도 범위도 -40도~125도 정도 수준이다) 다만, 접근 거리가 멀어지면 온도가 조금씩 떨어지게 측정되므로 정확한 거리를 위해서는 측정 대상과 센서간 수 cm거리를 유지하는 것을 권고한다. 대개 원격온도 센서는 다른 센서대비 고가인데($10~), 추후에는 약간 더 저렴한 센서를 보도록 하자. 이 센서도 미국쪽 직구 가격이 $10~이고 국내에서는 2만원가량 지불해야 살 수 있다. 가격 저렴한 Aliexpress에서도 $20 이상 줘야한다.

<TMP006 모듈 그림>

<I2C를 지원하기 때문에 Vcc/GND/SCL/SDA를 아두이노 보드의 5V/GND/SCL/SDA로 연결한다.>

이 모듈의 가장 널리 알려진 설명 사이트는 https://learn.adafruit.com/infrared-thermopile-sensor-breakout/overview 이다. 여기서도 별도 코드없이 해당 공급되는 라이브러리 예제를 참조하도록 하자.

 

▶ 라이브러리 설치

상기 모듈 구동을 위해서는 2가지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다.

https://github.com/adafruit/Adafruit_Sensor : 다양한 센서를 통합 관리하기 위한 Adafruit의 각종 계산값 및 데이터 구조체를 담은 라이브러리

https://github.com/adafruit/Adafruit_TMP006 : TMP006센서로부터 값을 얻어올 수 있는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받아 libraries폴더에 풀고 Arduino sketch를 재시작하자.


▶ 소스 코드 입력 및 구동

상기 라이브러리 설치 후 Adafruit_TMP006의 예제 tmp006을 불러와 실행하고, 시리얼 모니터를 구동한다.

<Adafruit TMP006 라이브러리의 tmp006예제>

센서를 원하는 물체에 접근시켜 향하도록 하면, 원격지 물체(Object)와 현재 센서 주변 온도(Die)를 알 수 있다. 사람 손이나 형광등에 가져다 대면 그 온도만큼의 결과를 볼 수 있다. 라이브러리의 코드를 발췌하여 해당 온도를 알아내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시리얼 모니터 측정 화면>

 

▶ 구매 가이드

TMP006 모듈: http://www.artrobot.co.kr/front/php/product.php?product_no=943 (1.8만원) 이나 TMP006 sensor로 검색하자.

 

강의 키워드

Arduino remote temperature sensor, contactless temperature sensor, infrared thermopile sensor, TMP006 sensor, thermal sensor, IR sensor, 아두이노 원격 온도 센서, 적외선 온도 센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