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RaspberryPi

[라즈베리파이3,4/레트로게임기] 남는 라즈베리파이로 만드는 고전 게임기(retropie, recalbox)

by 작동미학 2020. 10. 30.
반응형

 라즈베리파이는 다양한 응용이 가능한데, 그 중 아재들의 마음을 흔드는 것은 레트로 게임기이다. 유명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레트로파이(retropie)와 리콜박스(recalbox)가 대표적이다. 여기에 시중에서 USB 조이스틱을 붙이면 예전 MSX나 패미컴 게임기, 심지어는 MS-DOS 에뮬 게임기로 바꿀 수 있다.

추억의 게임 Galaga, 라즈베리파이에서 가능하다? / 인터넷 캡춰 발췌

 이 두개의 오픈 프로젝트는 고전게임 에뮬을 탑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OS이미지를 제공해주는데, 사실은 각 게임의 롬을 복사하는 과정도 어렵다. 그래서 단순 테스트 및 시험용 목적에는 완성된 OS이미지를 구할 수 있다. 여기서는 그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자. (여기서는 개인용 시험 정도로 한정하고, 각 롬 이미지의 합법성 여부는 콘텐츠별 개인 판단이 필요하다)

 전체적인 과정은 Win32DiskImager를 통해 microSD에 게임이 탑재된 라즈베리파이용 OS 이미지를 복사해 넣는 것이 기본 작업이다. 대부분 라즈베리파이3 이상을 권고한다. (라즈베리파이 2나 라즈베리파이 zeo 용도 있으나 개인적인 실험에서는 만족스러운 이미지를 구하지 못했다)

 1) microSD 카드는 32G,64G,128G,256G 등으로 구해서 각각 크기에 맞는 레트로 게임 이미지를 구해서 복사해 넣을 수 있는데, 여기서는 32G 메모리를 사용한다. 원하는 이미지 구성에 따라 큰 용량의 microSD카드를 준비한다.

 

 2) 라즈베리파이 microSD 카드의 필수품 Win32DiskImager를 다운받는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

 

 3) 게임 이미지를 구한다. 

  www.arcadepunks.com/retro-pi-downloads-page/ 를 방문하면 torrent link를 구할 수 있다. torrent 다운로드 방법은 별도 검색으로 확인하여 준비한다. (필자는 bitcomet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한다)

  해당 페이지의 여기서는 RECALBOX - EMULGA NEXT LEVEL 32GB torrent link를 눌러 torrent download를 실행하고,모두 다운로드 받으면 img파일을 사용할 준비가 끝났다.

 

 4) Win32DiskImager를 통해 microSD카드를 메모리 리더에 넣은 후 해당 드라이브를 지정해 이미지를 복사한다. 대상 드라이브를 잘못 지정하면 엉뚱한 디스크에 덮어 씌울 수 있으므로 매우 조심한다.

 

Device를 적절히 선택한 후 맨 하단 'Write'를 누른다. 수십분이 소요된다.

 

 5) 해당 microSD를 라즈베리파이 3에 꼽아서 부팅하고 쓴다. retropie이미지 기반이면 초기에 입력장치 설정을 요구받는데 키보드나 USB 조이스틱의 버튼을 길게 누르는 형태 등으로 해당 설정이 가능하다. 참고로 게임을 하다 취소는 ESC, Ctrl+Q, 조이스틱은 SELECT + HotKey(조이스틱 설정시 맨 마지막값) 등 다양하게 설정되어 있고 동전을 넣는 행위는 9를 입력하거나 Select를 입력하는 것이 많다. 대략 'A','S'키 위주로 버튼 설정이 되어 있다.

 조이스틱일때는 A,B,X,Y버튼에 값을 할당하여 사용하게 되는 Y버튼 할당값이 Favorite추가를 결정한다. 그리고 조이스틱만으로 제어할때는 게임을 끝내고 다시 게임 선택화면으로 돌아갈때는 SELECT + HotKey(조이스틱 설정시 맨 마지막값)을 누르면 된다.

 이렇게 설정하면 아래 동영상과 같은 화면과 동일하게 부팅되며, 좌우 움직여가며 게임기를 선택해 상세 게임 리스트를 보고, 이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안에는 갤러그, 트윈비, 자낙, 펭귄어드벤쳐 같은 오래전 게임이 있어 게임기 종류 별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외에 64gb 이미지로는 'Rick Dangerous 64gb Gold'도 추천해본다.

www.youtube.com/watch?v=tRhWzS7IvAw

 

USB조이스틱은 메뉴에서 컨트롤러 설정에서 변경 가능하며, UP/DOWN/LEFT/RIGHT/START/SELECT/A/B/X/Y 정도만 잘 정의하면 대부분의 게임을 수행할 수 있다. (B가 총, Y가 폭탄이라는 것 정도만 신경써서 정의하면 좋다.) 물론 2개 연결하여 2인용 지원이 가능한 게임도 가능하다. 필자는 아래 조이스틱에서 L1=A, L2=B, 네모=X, X=Y, R2=HotKey로 할당해서 사용했다. 조이스틱 설정시 스킵하고 싶은 키 설정에서는 아무키나 몇초간 누르면 skip된다.

필자가 구매한 aliexpress발 조이스틱(13$, usb arcade joystick)

기타 다른 OS이미지를 사용해 라즈베리파이4 용 도 구성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라즈베리파이를 여러가지 에뮬레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배웠다.

키워드 : recalbox, retorpie, 레트로게임, 라즈베리파이3, 라즈베리파이3b

반응형